티스토리 뷰

JAVA

패키지이름 만들기 Package Naming

Programmers 2021. 5. 1. 12:41
반응형

패키지(Package)란?
 자바에서 패키지(Package)란 클래스들의 모음이다. 패키지를 통해 편리하게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고 내 코드들을 다른 라이브러리로부터, 또 다른 라이브러리들끼리 서로 구분 가능하다. 기본적인 자바 라이브러리 또한 java.lang, java.util. java.net java.awt와 같은 다양한 패키지들를 통해 분류된다. 자바 라이브러리는 우리가 일반 폴더 구조에서 볼 수 있는 계층적 패키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상위 패키지에 하위 패키지가 종속되는 형식이다. 그래서 모든 자바 패키지들은 가장 상위 패키지인 java와 javax 패키지에 종속되어 있다.

 패키지(Package)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클래스명의 고유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다른 두 프로그래머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클래스를 생성했는데 이름 같다 가정할 때, 서로 다른 패키지를 사용함으로써 충돌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패키지 이름의 고유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상위 패키 지명에 "com.muckycode"와 같은 방식으로 인터넷 도메인 주소를 거꾸로 사용하기도 한다. 인터넷 도메인은 이미 고유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충돌을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클래스는 같은 패키지내 모든 클래스들과 다른 패키지 내 모든 public 클래스들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데는 2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클래스 선언전 import 키워들 이용해서 패키지 전부 또는 클래스 1개 만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과, 패키지 전체 주소를 가져와 사용하는 것이다.

패키지 이름(Package Name)

명명 방법
com.회사이름.프로그램이름 com.programmers.appname
com.회사이름.플랫폼.프로그램이름 com.programmers.android.appname

com.programmers.ios.appname
kr.co.회사이름.프로그램이름 kr.co.programmers.appname
kr.co.회사이름.플롯폼.프로그램이름 kr.co.programmers.android.appname

kr.co.programmers.ios.appname

 

명명 규칙

- 회사 이름이나 혹은 도메인(웹사이트 주소)등은 이미 고유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명으로 많이 구분한다.
- 웹사이트 주소를 반대로 기재한 모양으로 패키지 이름을 부여한다.
- 소문자를 사용한다. (패키 지명에 대문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
- 소스 파일들을 각각의 그룹으로 구분하기 위해 점(.)으로 구분
- 패키지 이름으로 소스가 들어가는 폴더가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대부분 클래스를 생성하면서 패키지명을 설정한다.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import lombok.data  (0) 2021.10.18
Getters and setters  (0) 2021.05.03
댓글
공지사항